Evonik,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화학물을 더욱 친환경적으로 만들다.

 Evonik,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화학물을 더욱 친환경적으로 만들다.


과산화수소, 과초산, 과황산염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줄이고 그린케미칼 생산을 증대시키기 위한 전략 발표

과산화수소 사업부(Active Oxygens business line) 전반에 걸쳐 탄소 중립 정책을 준수한 그린 케미칼 생산을 위한 이정표를 만들다

많은 연구들이 다양한 성장 산업 분야에서 과산화수소가 가진 친환경적 가능성을 보여줌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독일 하나우에 위치한 Evonik의 과산화수소 사업부(Active Oxygens Business Line)에서 과산화수소, 과초산, 그리고 과황산염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줄이고 환경에 유익한 그린케미칼을 증대시키기 위한 지속가능한 전략을 발표했다.


자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단계들이 포함된 해당 전략은 이러한 화학제품들의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탄소배출량을 삭감하는 동시에 2040년까지 기후중립을 이루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성장 산업에서 이러한 제품들이 친환경적인 대안이라는 것을 알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산화수소, 과초산, 그리고 과황산염은 넓은 분야에서 이용되는 강력한 산화제이다. 이러한 물질들은 대부분 산소와 물로 이루어진 무해한 물질로 빠르게 분해되어 현재 사용 가능한 가장 깨끗한 화학물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거슬러 올라가 보면, 전통적인 방식으로 생산된 이러한 다용도 물질은 탄소 발자국을 남긴다.


과산화수소 사업부(Active Oxygens Business Line)의 Head인 Micheal Träxler는 ‘화학합성, 응용 환경, 영양, 그리고 전기와 같은 성장분야 덕분에 전 세계 과산화수소 수요량은 매년 7-8%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해당 제품들의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자국을 빠르게 줄여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관련 기술은 이미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증가하고 있는 친환경적인 생산 방식의 수요에 대응할 단계별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목표 달성에 가장 빠른 접근 방법은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데에 있다. 2021년 말, 이미 전세계 과산화수소(Active Oxygens) 생산시설에서 사용된 전기의 80% 이상이 재생에너지를 통해 공급되고 있었다. 2023년에는 이러한 비율을 90% 이상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전략에 따르면 향후 10년 동안 열 펌프와 효율적인 에너지 재사용을 위한 새로운 방안이 도입될 예정이다. 또한 2032년까지 Evonik 최초의 완전히 탄소 중립적인 생산 시설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과산화수소 사업부(Active Oxygens Business Line)에서는 화석연료 기반의 생산 과정을 바이오 기반의 아세트산과 그린 수소 등으로 교체하는 야심찬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린 수소는 재생가능한 전기를 통해 물을 분해하여 만들어진다. 또한 세계 곳곳의 과산화수소(Active Oxygens) 공장이 위치한 지역에서 지속가능한 수소를 공급받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그린(녹색) 수소를 사용하는 첫 번째 시설은 2026년에 가동될 예정이며, 다른 시설들도 순차적으로 바꾸어 나갈 예정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과산화수소, 과초산 그리고 과황산염의 사용은 업계의 방식을 친환경적으로 만드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 Robert Katzer는 “도시화와 같은 전세계적인 메가트렌드는 인구가 증가할수록 엄청난 변화를 가지고 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희의 제품은 더욱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찾는 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환경적인 과산화수소나 과초산을 수질관리에 이용한다면 다른 화학물질을 이용할 때보다 환경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을 훨씬 줄일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는 산업폐수를 사전 처리하여 재사용 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에너지 집약적인 과정을 통해 소각되어야 하는 비생물적인 오염물을 펜톤 방법과 같은 산화시키는 방법으로 처리하여 에너지 소비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희는 세계 곳곳의 고객들이 이러한 기술을 도입하고, 더 넓은 범위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동참하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자원 효율성의 측면에서, 우리는 더 효과적인 과산화수소 이용을 위해 화학합성에 집중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산화프로필렌과 프로필렌 글리콜의 생산방법은 불필요한 부산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 에보닉의 과산화수소 사업부( Active Oxygens Business Line)는 직접합성 생산 방식을 통해 수요가 많은 이러한 제품을 공급하는 데에 있어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동시에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Evonik의 Smart Materials 부서에 속한 Business Line으로서, 과산화수소(Active Oxygens)의 지속가능성 목표는 특히 해당 부서의 ‘Eco Solutions’ 분야의 성장을 지원한다. Eco Solutions는 자원 절약과 친환경적인 과정을 도모한다. Smart Materials는 2027년까지 9억유로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과산화수소 사업부(Active Oxygens Business Line)의 새로운 전략은 Evonik 그룹의 전반적인 지속가능성 정책에 기여한다. 이 정책은 야심찬 목표들과 그것들을 실현 가능하게 해주는 주요 활동들을 기반으로 한다. 지속가능성은 에보닉과 에보닉의 모든 사업부(Business Line)의 사업전략과 상업 활동의 핵심적인 위치에 자리잡고있다. 이와 동시에 에보닉은 UN 지속가능 개발 목표에 기반한 기업 활동과 가치 사슬(value chain)전반에 대해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에보닉은 지속가능성 분야에 대해 MSCI, 서스테이널리틱스(Suscainalytics), 에코바디스(EcoVadis) 그리고 CDP 등의 평가기관과 중요한 독립 기관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화학업계의 선두주자이다.


Active Oxygens의 새롭게 발표된 지속가능성 전략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active-oxygens.com/sustainability


기업소개

에보닉은 전 세계 특수화학업계의 선두주자입니다. 2021년, 전 세계 100개국 이상에서 150억 유로의 매출과 20억 유로 이상의 순수익을 기록했습니다. 에보닉은 혁신적이고, 유익한 동시에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현재 약 33,000명의 직원들과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함께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오늘과 내일을 꿈 꿉니다.


Smart Material

Smart Material 부서에서는 원료를 절감하는 동시에 전통적인 원료를 대체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합니다. 저희는 환경, 자원효율성, 도시화, 모빌리티와 건강 등, 저희 세대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스마트한 답변입니다. Smart Material 부서에서는 2021년 한 해 동안 약 7,900명의 직원들과 약 40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해당 기사에 언급된 예측과 기대, 그리고 미래에 대한 코멘트는 알려져 있거나 아직 알려져 있지 않은 위험과 불확실성을 내포합니다. 실제적인 결과 또는 발전 과정은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습니다. Evonik Industries AG와 에보닉 그룹 모두 해당 기사에 언급된 예측, 기대 또는 발언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없습니다.


박하록 기자parkharock@gmail.com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주한외국기업연합회 KOFA, 동덕여대 & 서울북부지역대학들과 힘합쳐 글로벌기업 취업박람회 성공적으로 개최

이승수 Infineon Technologies Korea 대표이사, 산업부 소관 (사)주한글로벌기업대표이사협회 회장 선임

KOFA, 주한외국기업백서 2022 국.영문 버젼 배포